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스마트주보닷컴 고객센터 010-7674-2406

2,000명 출석교회는 매주 2,000매씩 종이 주보를 인쇄해야 했고 보통 한달에 100만원정도의 종이주보 인쇄비가 지출되었을 것입니다.(인쇄소에 칼라인쇄 8면으로 편집과 함께 맡겼을 경우) 그러나 스마트주보로 바꾸면 한달에 스마트주보앱 출판비가 8만원 가량으로 거의 10분의 1 수준입니다. (서버사용료, 앱업데이트비용, 매주 주보 데이터 편집비용 등 모두 포함 금액입니다.)

처음 단 한번 내시는 주보앱 제작비용은 2,000명 출석교회 정도면 안드로이드용 60만원, 아이폰용 60만원 정도 됩니다. (디자인, 초기 셋팅비, 앱 초기 제작비, 디에터베이스 셋팅비, 플레이스토어 및 앱스토어 등록비용 포함 등 각교회의 기존 주보에 맞게 맞춤 제작해 드리는 총 가격이며 네이티브앱임에도 이 정도의 가격이면 엄청나게 저렴한 가격입니다.)

각 교회에서 매주 주보 데이터를 입력해서 제작하는 온라인 툴을 제공해 드립니다. 매주 교회소식, 예배 순서, 헌금자명단, 구역예배 보고 등등 매주 입력해야 하는 데이터를 입력한 후에 클릭 한번 누르면 바로 금주의 주보가 자동으로 만들어져서 모든 성도들의 스마트폰에 금주의 주보가 자동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종이주보를 위해서는 데이터를 일일이 복잡한 인쇄편집을 해야 했고 이 화일을 인쇄소로 보내거나 교회에서 직접 인쇄하거나 했지만 이제는 온라인으로 데이터를 입력만 하고 한번 클릭하면 순식간에 실시간으로 주보가 만들어집니다. 정말로 편리하며 매주 주보제작의 스트레스가 모두 사라집니다.

월요일부터 일부 데이터들을 미리서 계속 입력해 놓으실 수 있으며 최종 금요일 오후 경에 출판하기 버튼을 한번 누르기만 하면 스마트주보의 금주 주보가 출시됩니다. 물론 실시간으로 계속 수정도 할 수 있습니다.

예 실행됩니다. 네이티브앱은 처음에 네트워크가 될 때 새로운 주보 데이터가 있나 살펴본 후에 있으면 압축화일로 다운로드합니다. 이때 걸리는 시간은 1초 ~ 2초정도입니다. 그 다음에는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불러와서 화면에 보여주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미 한번 다운로드 했다면 다시 다운로드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하는 데이터도 대부분 텍스트화일로서 매우 작기 때문에 무시해도 좋을 정도입니다.
8주가 지난 주보 데이터는 성도님들의 스마트폰에서 자동 삭제가 됩니다. 그러므로 데이터가 누적되어서 공간을 계속 차지하는 일은 없습니다.
처음에는 목사님들께서 종이주보를 바로 단절하고 스마트주보만 사용토록 하기에는 좀 불안하실 겁니다. 그래서 처음 1개월동안은 종이주보와 스마트주보를 겸하여 동시 사용하시면 좋고 점차로 스마트주보앱을 사용하시는 성도들이 많아지고 따라서 종이주보를 찾는 분들이 점점 적어지게 됩니다. 물론 종이주보 인쇄비도 점점 줄어들겠지요. 이 기간동안에는 월사용료를 받지 않습니다. 교인들의 반응이 좋고 이젠 본격적으로 스마트주보로 바꾸겠다고 하실 때 비로소 월회비를 내시면서 스마트주보를 운영하는 방식입니다.
교회 목사님 또는 사무실 직원이 직접 컴퓨터상에서 데이터를 입력하는 일은 아주 쉽습니다. 신청서 작성하실 정도로 키보드만 치실 수 있으시면 누구나 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발전된 온라인 주보 빌더를 각 교회에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스마트주보를 신청하는 교회가 늘어남에 따라서 정보넷의 기술인력으로 일일 제작가능한 교회 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제작기간이 점점 길어질 수 있읍니다. 따라서 시간이 갈 수록 필연적으로 제작비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서둘러 신청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